부동산일상

주거지 태마분석-교육 학군 프리미엄

팝콘 맛집 2013. 1. 30. 10:00
반응형

주거지 태마분석-교육 학군 프리미엄

 

 

 집을 살 때 사람들은 각자 저마다 우선시하는 요소들이 있습니다. 직장과의 체감 거리, 주변 편의시설은 잘 갖춰졌는지, 환경은 쾌적한지 등등 연령에 따라 상황에 따라 선호하는 기준이 천차만별이죠. 그 요소들 중에서 많은 대중들의 공통분모로 될 만한 것이 태마가 되어 그 때의 유행에 따라 가격이 오르내리곤 했습니다.

 

 2000년대 초반 아파트 태마중 단연 최고는 바로 교육이였습니다. 지금도 물론 하나의 중요한 태마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지만 EBS연계 강화에 따른 쉬운 수능과 보장되지 않는 취업시장 상황 등으로 예전만큼 파워가 강하지 않죠. 그래도 여전히 대한민국에 자녀를 둔 부모라면 주택구입시 반드시 한번쯤 고려하는 요소중에 학교가 주변에 얼마나 있는지, 학군은 괜찮은지 등등 교육을 염두해 두기 마련입니다.

 

 단순히 주변에 학교가 많은가가 중요한게 아니라 명문 학교나 과학고나 외고등 특목고, 명문대 진학률이 높은 학교에 배정받을 수 있나 아닌가에 따라 동일 평수의 아파트라도 가격에 큰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지역구내 추첨방식인 고등학교보다는 근거리 배정을 원칙으로 하는 초등학교나 중학교를 보고 이동하는 수요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학교뿐만 아니라 주변에 시설 좋은 학원이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는지 여부도 중요 변수로 작용합니다. 학원시설은 대개 교육열이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집중 분포되어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교육으로 태마를 잡은 지역으로는 강남구 대치동, 도곡동, 양천구 목동, 송파구 잠실동, 노원구 중계, 하계동, 강동구 명일동, 도봉구 쌍문동, 강서구 내발산동 등이 대표적입니다.

 

 

 

 

 

 

 3대 교육 특구 대치동, 목동, 중계동

 

 

-강남 8학군 대치동, 도곡동

 고액의 자녀 고육비를 부담할 능력이 있는 고소득 계층들이 모여있는 대형평형대 아파트가 주요한 지역중에 하나죠. 대치동의 아파트들은 보통 70년대 아파트들은 재건축을 했거나 진행중이고 나머지는 80년대 아파트들이 많습니다. 재건축의 상징이자 최근 31평형대 매매가가 7억원대가 깨진 은마아파트가 있죠. 다음달 청실아파트를 재건축한 대치 청실 래미안 1608가구(전용 59~84㎡)를 분양한다고 합니다. 동부센트레빌을 이을 랜드마크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최근 대치동 일대에 영업중인 학원 가운데 30% 가량이 최근 경영난으로 문을 닫는등 권리금 0원 시대라고 합니다. 그에 따른 주변 원룸도 여파를 맞는다고 하네요.

 

 도곡동에는 국내 최고급 주상복합아파트이자 요즘 경매에서 최저가 기록이 깨지고 있는 타워팰리스가 있고 삼성래미안 아파트는 대도초등학교, 숙명여중고, 중대부고 등이 주변에 위치하고 있죠. 매봉산이 있어서 조망권도 탁월하여 아파트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비강남권 교육의 매카 목동

 목동신시가지는 체계적으로 택지 개발이 조성되어 각종 기반시설이 풍부하며 단지마다 1개 이상 학교를 끼고 있어 교육환경이 우수합니다. 목동단지는 85년부터 입주를 시작하여 당장은 재건축이 이뤄지지는 않을 것이나 10년 정도 후면 논의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목동은 총 5개 동으로 이뤄져 있는데 1동과 5동이 아파트 단지이고 2, 3, 4동이 빌라 밀집 지역입니다. 영도초등학교와 신목중학교이 있는 목동 2,3 단지와 경인초, 양정중, 양정고등학교가 있는 5,6단지가 교육적으로 태마가 있는 곳입니다. 주로 4인 가족이 거주할만한 30평형대가 수요자층이 가장 많은 지역입니다.

 목동은 신시가지 학교뿐 아니라 5호선 목동,오목교역 인근에도 학원가가 집중 분포되어있습니다.

 

 

 

-대형학원밀집지역 중계동 은행사거리 일대

서라벌고와 상명여중고, 대진고 등이 있으며 은행사거리를 중심으로 학원들이 몰려있어 학군 태마가 형성된 지역입니다. 이 지역도 역시 30~50평형대 중대형 아파트가 주를 이뤄 분포되어 있고 방학시즌이 되면 주변지역에서 전입해오려는 수요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건영3차와 청구3차, 롯데우성, 주공 8단지 등이 전세대 32평형으로 수요층이 두텁고 상명초, 을지중, 상명여중고, 서라벌고, 대진여고 등이 도보로 통학가능하며 은행사거리의 학원을 이용할 수 있는 장점에 교육환경 프리미엄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은행사거리 인근 주공 5단지는 소형평형대가 많아 임대 사업용으로 고려할 만한 곳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