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일상

재개발 재건축 투자시 중점 고려사항으로 어떤게 있을까요?

팝콘 맛집 2013. 3. 5. 14:15
반응형

 

 

재개발 재건축 투자시 중점 고려사항으로 어떤게 있을까요?

 

부동산 경기가 안좋아지면서 재개발 재건축 지역의 부동산 가격이 다른 부동산보다 큰 폭으로 떨어졌습니다. 최근 취득세 감면과 집값 바닥론이 조금씩 확산되면서 강남재건축 지역에서 부터 가격반등이 시도되는 듯 합니다. 가격이 큰폭으로 하락한 만큼 어찌보면 다른 부동산보다 저렴하게 살 수 있는 매수기회라고 생각 할 수 있겠는데요. 재개발 재건축 투자시 중점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포스트해볼까 합니다.

 

 

1. 뉴타운출구전략에서 자유로운 지역 - 박원순 서울시장의 뉴타운 출구전략에 의해 반대의견 10%가 넘는 지역은 실태조사를 통해서 지역지정이 해제되고 있습니다. 중도포기되지 않고 사업이 끝까지 완주하는 지역에 투자하려면 진행단계가 빠른것에 투자해야 하는데요. 조합설립도 늦고 최소한 시공사선정되서 사업시행인가가 난 것이 좋습니다.

 

 

2. 주민호응도 높은 지역 - 주민 10%이상 반대하면 실태조사하게되있으므로 주민의 호응도가 높은지역이 좋습니다. 호응도가 높은 지역으로는

 

 상가가 적는지역 - 수입이 창출되고 있으므로 반대의 가능성이 있음(다가구주택이 많은 지역도 비슷합니다)

 외지인비율이 높은지역 - 빠른 투자금 회수하려 하기때문에 사업진행에 적극적임

 

 

3. 입지가 우수한지역 -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서 위의 1, 2번도 3번이 충족이 되면 자연스래 해결되는 부분입니다. 일반분양 성공여부와도 연결되므로 수익성과 밀접하며 시공사와 조합과의 분양가싸움도 덜 할 수 있습니다. 유망한 지역으로는 강남은 중저층 역세권 아파트단지, 강북은 한강변 지역이라 할 수 있습니다.

 

 

4. 초기투자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지역 - 초기 투자비용이 낮을 수록 투자가능한자들이 확대되므로 가격상승여력이 있습니다. 계약금이나 중도금 무이자대출, 혹은 이주비지원정책 등 납입조건이 유리한 지역을 선별하여 투자해야 합니다.

 

 

이상 재개발 재건축 투자시 고려사항이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