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일상

경매컨설팅업체 선택시 주의할 점 10가지

팝콘 맛집 2012. 2. 18. 10:30
반응형

경매컨설팅업체 선택시 주의할 점 10가지


요새는 많은 분들이 직접경매 대신 전문가를 통한 간접경매를 통하여 저렴하게 내집마련을 이루고 있습니다. 경매로 싸게 부동산을 살 수 있다는 것은 알겠으니 경매에 관심은 있으나 생소한 용어와 복잡한 권리분석, 경험부족에서 오는 자신감 다운으로 인하여 선뜻 스스로 하기가 엄두가 안나는 분들이 많이 컨설팅의뢰를 하지요. 하지만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있는 경매 컨설팅업체들 중에서 도대체 어디에다 소중한 돈을 믿고 맡겨야 할지 조차도 고민이 발생됩니다. 여러가지 기준들이 있겠으나 대표적으로 10개정도 있더라구요. 경매컨설팅은 업체 선정때부터 이미 굉장히 큰 뭉치의 돈이 오르락내리락 하므로 확인과정 없이 몇 번 통화나 만남 후 덜컥 계약서 작성하지 마시고 꼼꼼히 살펴보시고 문의하신 다음에 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경매컨설팅 업체 비교


정식 인가된 컨설팅 법인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다 유리합니다.

일반 부동산 업소도 물론 업력이 오래되고 다수의 낙찰경험이 있는 컨설턴트가 있으며 변호사나 법무사, 세무사의 고문을 받고 있는 업체의 경우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낼 수도 있겠으나, 보통 법인에 비해 조직력상의 한계, 법률지식상의 한계가 있고 만일의 경매사고 발생시 보상 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경매컨설팅수수료가 적절한지 판단해보셔야 합니다.

단순히 낙찰만 받아줄 뿐, 현재 거주하고 있는 사람이 이사가 되지 않는다면, 수수료뿐 아니라 예상치 못했던 비용을 더 부담해야 하는 경우가 흔히 발생합니다.

최초 수임계약시 정한 약정비용만으로 입주까지 처리해주는 곳이 좋은 업체입니다. 이사비용 같은 추가 발생할 비용들에 대한 설명을 충분히 하지 않고 광고된 저가 수수료만을 안내한 다음 낙찰된 이후에 청구해서 불쾌하고 당황스러운 경우가 많이들 발생한다고 하네요.



경매컨설팅을 의뢰하기 전에 반드시 수임계약서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그래야만 혹시 모를 경매물건의 하자발생에 대하여 컨설팅 업무범위와 손해배상의 한도를 법적으로 보장 받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임계약서에 필요한 주요내용 : 계약기간, 수수료, 컨설팅 내용, 피해보상 규정, 컨설팅 약관, 기타 특약이 기제되어 있는지 꼼꼼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개별물건 입찰전에는 "권리분석 보증서" 및 "브리핑 자료"를 받아두셔야 안전상 좋습니다.

계약서보다 좀 더 확실하게 안전을 보장 받기 위해서는 개별 물건에 대하여 권리분석한 보증서와 브리핑 자료 등을 받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권리분석 보증서"의 내용에는 「종합 권리분석 내용의 이상 유무, 인수할 임차인에 관한 권리 유무, 매각허가로 말소되지 않는 권리유무, 예고등기 유무, 무허가 가능성에 대한 분석, 관리비 연체조사 내용 등」권리분석에 대한 조사업체의 책임 보증 내역이 명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법인의 법인등기에서 등기번호, 상호 등의 내용을 확인해야합니다.

의외로 무허가 업체가 많기 때문이지요.대법원 인터넷 등기소를 통해서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와 를 에 는 지 다.

이사에 어려움이 생길 경우 추가 비용을 요구하거나 담당자는 연락두절되고 회사는 책임을 회피하는 등의 곤란한 상황을 피하려면 회사의 공신력을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업체가 에 어 도 꼭 서 기 다.


면 무 라 반 도 는 가 다. 

투자한 경매물건에 대한 매매계약도 성의껏 처리해 줄것을 기대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낙찰 및 입주 후에도 일반 중개업무,대출업무,인테리어/리모델링 공사까지 원스톱 서비스로 처리.


로 한 에 서 100% 는 .

경매 사고 발생시 확실한 손해 배상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사전에 경매사고에 대한 명확한 책임소재를 수임계약서에 명시하여 작성하고 만에 하나 일어날 수 있는 경매사고에 대하여 고 손해금액 전액100%보상. 또한 개별물건 입찰전에 “권리분석의 오류 및 하자"에 대한 책임소재를 정확히 명시하고 지 히 기 다.


에 찰 가 이  도 고객이 요청했음에도 컨의 을 고 른 을 계속 는 는 요.

소규모 영세업체 또는 신생 경매회사들의 경우 수수료 환불을 꺼리고 미루는 일이 흔하기 때문입니다. 수수료를 지불한 후에라도 의뢰한 경매물건이 취소,취하,불허가 결정이 나면 즉시 수수료를 반환.


피해야 할 전인 매 커 형 3가지
  1. 일단 무건 . 쪽수나 기타 심리적 우위로 얼렁뚱땅 계약을 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전화로 문의사항을 충분히 파악하고 나서 최종적으로 확인하는 마음으로 업체를 방문하셔야 합니다.
  2. 에 해 에 게 를  . 이사비가 추가로 발생됬다며 예상치 못한 돈을 요구 할 수 있습니다. 그 뒤에는 좋은 대출업체 소개해줬으니 소개비, 업무 진행비 등등 명목을 만들어서 계속 요구하기 쉽지요.
  3. 가 나 게 어 한 곳. 특히 금액 부분을 뭉뚱그려서 '상호간 협의에 의함' 등 구체적이지 않게 작성된 곳은 불편한 상황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이상 경매컨설팅 업체 선택시 주의사항 10가지 였습니다. 참, 모든 계약내용은 반드시 서면으로 기제하는 것은 필수라는것 모두 아시리라 생각되구요, 관련된 포스트 엮어놓고 마무리 하겠습니다ㅎ

->> 무료경매사이트 대표 6곳 비교해보니..


반응형